주행거리별 소모품 교환주기 한 번에 해결하세요.
엔진오일 교환주기 헷갈리시죠?
왜 그런지 정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기본적으로 운전자마다 운전습관, 주로 다니는 주행도로, 차종, 튜닝유무에 따라 교환주기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글 마지막에 교환주기표 올려놨습니다.
2 ~ 3천 km
새 차를 사면 2~3천에 엔진오일을 갈라고 권장하는데요.
틀린 말은 아닙니다.
출고 전 조립과정에 아무리 정교하게 깨끗하게 작업하더라도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이 권장하는 겁니다.
1 ~ 2만 km
- 광유(1만)
- 합성유(2만)
- 타이어 위치교환
- 와이퍼
- 에어컨필터
와이퍼는 많이 안 썼을 때 1~2만에 가는 것이고, 보통 비가 많이 내리거나 워셔액등 자주 쓰시는 분들이라면 교환주기가 반년정도로 줄어듭니다.
고무가 닳아서 인데요.
앞유리에 물기가 있고 와이퍼를 움직였을 때 예전과 달리 가로로 물 자국이 생긴다, 드드득 소리가 난다 하면 갈아주시면 됩니다.
갈기 전 여름에 장마철 때 유막제거와 함께 갈아주시면 제일 좋습니다.
디젤차의 경우는 5,000km만 넘어도 뭔가 연비도 안 나오고 이상함을 느끼실 건데요.
1년 내지 1만보다 좋은 합성유보다 광유나 기본 엔진오일로 싸게 반년이나 5~6,000km 때 가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.
에어컨 필터는 봄에는 꽃가루 끝나고, 여름에는 장마, 에어컨 안 틀어도 될 때, 가을에는 낙엽이 없어지고, 겨울에는 pass 하셔도 되지만 분기마다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3 ~ 4만 km
- 연료필터(디젤)
- 브레이크 액
- 휠 얼라이먼트
- 4륜 차동기어오일
- 수동 변속기 오일
- 단기 부동액
5 ~ 6만 km
- 앞 라이닝(브레이크 패드)
- 미션오일
- 흡기 카본 청소(디젤)
7 ~ 8만 km
- 뒷 라이닝(브레이크 패드)
- 하체 링크 교환
9 ~ 10만 km
- 팬 벨트
- 아이들 베어링
- 연료펌프(외제)
- 가이드 고무(누유 방지)
12 ~ 15만 km
- 타이밍 벨트
- 워터 펌프
- 연료 펌프(국산)
- 로어, 어퍼 부싱교환
- 크랭크 축, 캠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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